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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혁신본부

플랫폼 대학의 교육혁신 프로그램 및 성과를 관리하고 혁신주체와 공유
대학 학사제도 혁신을 통한 인재양성, 공유와 개방형 교육프로그램 및 인프라 지원, AI 기반 빅데이터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연계
DSC 공유대학 비전 및 목표
  • DSC 공유대학은 ‘지역혁신 주도형 모빌리티 분야 융・복합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가치 창출 DSC 공유대학’을 교육 비전으로 설정
  • DSC 공유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해 ‘미래고급인재양성’,‘지역융합인재양성’, ‘전문실무인재양성’, ‘문제해결인재양성’의 목표 설정
교육 VISION :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가치창출 DSC 공유대학” 
인재상 : 지역혁신주도형 모빌리티 분야 융·복합 창의인재
핵심분야 : 모빌리티 소부장, 모빌리티 ICT
목표 : 1.미래고급인재 양성, 2.지역융합인재 양성, 3.전문실무인재 양성, 4.문제해결인재 양성
대학교육 혁신방안
- 공동캠퍼스 설립 : 세종특별자치시 공동캠퍼스 설립 및 운영 , 내포신도시 특성화캠퍼스 설립및 공동 운영
- DSC공유대학 구축 : 공유대학 학사지원·관리리스템구축, 공유대학LMS플랫폼 구축·운영, Maker교육 실험실습실(Fab-lab.)구축·운영, 융합대학원 및 융합학부 신설·운영, 학생경력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운영, 미래리빙랩센터 구축 및 운영
- 대학원융합교육혁신 : 융합대학원 융·복합 전공 신설·운영, 대학원 연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산학협력 챌린지랩(대학원생) 확대, 공동지도교수제 운영
- 학부교육혁신 : 융합학부 융·복합전공 신설·운영,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개발·운영,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발·운영, 앵커기업 연계 현장실습(Faield education) 인턴십 강화, 가치창출 지향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첨단강의실 및 현장미러형 실험실습실 구축
- 지역산업체 혁신지원 : 기업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취업 및 역량향상을 원하는 직업계고, 전문대생 및 재직자 등 대상 운영, 기업-지역-대학 컨소시엄을 통한 선주문형 양성 및 향상과정 개발·운영
- 지역공동체 혁신지원 : 초·중·고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리빙랩 프로그램 운영(지역현안, 지역활성화), 지역사회 연계 인턴십 강화

중심대학 : 충남대학교, 공주대학교
참여대학 : 건양대학교, 고려대학교(세종), 나사렛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천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 목원대학교, 배재대학교, 백석대학교, 선문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신성대학교, 아주자동차대학교, 우송대학교, 우송정보대학교, 충남도립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남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서대학교, 호서대학교
DSC 공유대학 모델 구축
  • 지자체 연계 협력과 대학 간 공유 기반의 추진체계로 미래모빌리티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새로운 공유대학 모델 도입
DSC 공유대학 교육 혁신 선도 모델
인재유형 : 1.미래고급인재 양성, 2.지역융합인재 양성, 3.전문실무인재 양성, 4.문제해결인재 양성

인재상 및 인재양성 방향
- 미래원천·응용 첨단기술 개발 역량, 혁신성장 신산업(8대 핵심선도 산업 및 13대 혁신성장동력 분야) 및 기업체 애로 기술 해결
- 지자체-대학-연구기관-산업체등 연계 지역산업맞춤형 특화인재, 융복합 전공 지식 기반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 직무 역량 현장 친화적 실무 인재, 지역사회 현안 분석 및 해결 역량, 지역공동체 혁신 인재

주요내용
- 대학(이론)+앵커기업(실무) 공동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 지역수요연계 학과(전공) 개편(또는 신설)
- 직무 역량 현장 친화적 실무 인재, 대학 + 기업군(실무) 공동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인증제), 전문 기술교육 특화(기업수요기반 재직자 교육)
- 지역사회 현안 분석 및 해결 역량, 지역공동체 혁신 인재, 지자체-대학 간 협력네트워크 활용, 지역 현안 해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지역사회 활성화 프로그램, 지역 공공기관 우수인력 양성 프로그램

참여대상
- 대학(첨단융합학과(전공))+연구소(핵심분야) / 대학(융합학과,연계전공)+앵커기업(핵심분야 대기업), 대학(특화교육부서)+기업군(핵심분야별) / 대학(특화교육부서)+지역공동체(핵심분야별)

교육 혁신 내용
- 미래 첨단 산업 분야 맞춤형 미래 혁신 인재 양성 교육, 지역특화산업 분야 맞춤형 미래 선도 인재 양성 교육, 원천-응용기술 연계 R&BD교육(기업수요반영)
- 지역 산업수요맞충형 융복합 전공교육, 지역 특화 산업 연계 실무인재 양성교육, 기업체 애로기술 해결 연계 프로젝트 교육
- 재직근로자 직무역량강화 교육, 취업연계 트랙형 실무인재양성 직업교육 (취업준비생, 전직자), 특성화고/전문대 연계 초급 기술교육(모듬형 학정제)
- 프로젝트 기반 사회혁신 리빙랩 교육, 프로젝트 기반 지역 사회, 산업 문제해결, 공공기관 인력 양성 교육

중심대학 : 충남대학교, 공주대학교

참여대학 : 건양대학교, 고려대학교(세종), 나사렛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천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 목원대학교, 배재대학교, 백석대학교, 선문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신성대학교, 아주자동차대학교, 우송대학교, 우송정보대학교, 충남도립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남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서대학교, 호서대학교
DSC 공유대학 운영체계
참여대학  : 충남대, 공주대, 한밭대, 순청향대…24대학
1-2학년 : 선이수, 대학별 교육과정+공통기초과목(대학교육 혁신본부 지정), 대학생 : 선행학점 인증(대과제별 지정)

선발, 신청
DSC 공유대학 (디지털교육혁신플랫폼)
3학년, 4학년, 석·박사
고급공통 학위형I(미래고급인재)
대학 + 핵심연구소 공동교육과정
- 공유대학 융합대학원 석•박삭 과정 신설
- 학석사 연계과정 석사, 박사과정 운영
- 챌린지 랩 교육, 현장실무 교육(연구소) 등
졸업 - 복수학위 - 취·창업 : 연구소/기업, 공공기관, 창업, 기업

학부공통 학위형 II(지역융합인재)
대학 + 앵커기업 공동교육과정
- 공유대학 융합학부 신설(복수, 부전공)
- pBL 교육, 직무수요기반 교육
- 현장실무교육(앵커기업군)
졸업 - 복수학위 - 취·창업 : 연구소/기업, 공공기관, 창업, 기업

마이크로 디그리(지역융합인재)
- 융합학부 전공 내 마이크로디그리 개설 및 이수

수료 - 대학인증 - 취업 : 연구소/기업, 공공기관, 창업, 기업

대학생 : 특성화/마이스터고 재학생, 전문대 재학생, 이공계 미취업자 : 재직자 - 신청

3학년, 4학년, 석·박사

모듈형 학점제(전문실무인재)
- 융합학과 내 교육과정을 모든 단위로 세분화하여 학점화
- 일정 기간 내(6개월 ~ 1년) 학점화 한 전체모들을 취득하면 교육과정 이수로 인정
수료 - 대학인증-학점은행 -학점인정


CC-U(전문실무인재)
- 융합학과 내 채용연계형 기업맞춤 교육과정 개설
- 교육수료자에게 CC-L 및 채용 가산점 부여
- CC-Ll : Cistomned Certifeate for Local Industy
(지역산업맞춤 기술 인증)
수료 - 기업인증-채용 -기술인증/역량향상
대학교육혁신본부 : 학사·학습이력 관리, 콘텐츠 개발·운영 관리, 자원공유관리, 교육성과 관리
DSC 공유대학 공동교육과정 구축 및 운영
  • 대학교육혁신본부가 제시하는 표준 교육과정 모델에 따라 각 사업단별로 전공 교육과정‧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Critical Thinking Lab
대전•세종•충남형 이숨(Yissum)* 지향, 기업 또는 현장 실무 전문가의 축적된 노하우를 전수받아 과제 수행 또는 문제 해결(스마트 융복합 디바이스, 모빌리티 융합 디바이스)
* 히브리 대학에서 기초학문 기반 융합교육 및 연구에 의한 세계최초로 기술이전회사(TTO) 설립 및 High-tech Eco-System 구축
(대학-스타트업-지자체 등 네트워크 형성)


Creativity Lab
대전•세종•충남형 RTP*지향, 지역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 맞춤형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 노스캐로나이나 주립대학, 노스캐로나이나 대학, 듀크대학 3개 대학이 연립하여 Research Triangle Park(RTP)을 구축하여
지역 산업체. 연구소 및 지역사회 등이 필요로 하는
지역융합인재를 양성하여 지역발전 선도

Collaboration Lab
대전•세종•충남형 아인트호벤* 지향,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협업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공동체 혁신을 주도 (지역공동체 연계형 리빙랩 분야)
*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 위치한 국립대학 TEC(Technology.
Entreoreneurshis and Creativitv). 모토로 하여 지식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회 혁신을 추구하고 있음.

Commucation LMS
대전•세종•충남형 미네르바 지향, 언제 어디서든지 시간•공간 제약 없이 쌍방향 토론수업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디지털 혁신 주도
* 교육 시스텝(교육. 학습방법)의 혁신을 이끈 온라인 교육으로
미래형 학부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수의 적극적인
피드백 및 개별(1:1)면담을 통한 맞춤화된 상담 제공

주요업무

대학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운영위원회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 총괄 운영지원팀
    • 예산 회계 감사 업무
    • 사업 성과 총괄 관리
    • 공유대학 참여 교수 학생 지원(회계)
  • 미래리빙랩센터
    • 리빙랩
      기획팀
      • 지역수요조사
      • 리빙랩
        과제 발굴
    • 사업
      운영팀
      • 사업공모 및
        관리
      • 사업 질
        관리
  • 교육혁신센터
    • 교육성과
      지원팀
      • 교육혁신
        협력 및 지원
    • 교육
      혁신팀
      • 대학교육
        혁신 기회
      • 참여대학
        교육 혁신
        지원
    • 교육과정
      운영팀
      • 융복함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교육시스템
      운영팀
      • 공동캠퍼스
        구축
      •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학사
      관리팀
      • 학생 관리 및
        지원
      • 학사 관리
  • 지역인재교육센터
    • 지역
      연계팀
      • 공유대학
        공공기관
        맟춤형
        교육과정
        기획 및 운영
    • 인재
      육성팀
      • 공공기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주요업무의 구분 주요업무를 나타내는 표 입니다.
구분 주요 업무
운영조직 총괄대학운영지원실
  • 예산관리/회계/감사 등의 업무 총괄
  • 교육혁신본부 사업성과 총괄 관리
교육혁신센터 교육성과지원팀
  • 교육혁신센터 업무 관련 협력 및 지원
  • 교육혁신 성과 관리 및 지원
교육혁신팀
  • 공동캠퍼스 구축방안 마련
  • 학사구조·제도 개선방안 마련
  • 교육과정 혁신방안 마련
  • 학생·교수역량 강화방안 마련
교육과정운영팀
  • DSC-MOOC 콘텐츠 개발 지원
  • 전공 교육프로그램 운영지원
  • 교수학습 지원
  •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교육시스템운영팀
  • 공공캠퍼스 구축
  • 공유대학 LMS 플랫폼 구축·운영
  • 학사지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 경력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학사관리팀
  • 학생의 학습체계 및 이수학점 관리
  • 공동학위·복수학위제 발급 관리
  • 학생선발 및 관리
  • 이수자 인증 자격 관리
미래리빙랩센터 리빙랩기획팀
  • 공유대학 리빙랩 교육과정 기획 및 운영
  • 디지털 사회혁신 및 커뮤니티 활동 총괄
사업운영팀
  • 지역혁신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 총괄
  • 지역혁신 기반 리빙랩 프로그램 운영
지역인재교육센터 지역연계팀
  • 공유대학 지역 공공기관 맞춤형 교육과정 수요분석
  • 지역 공공기관 연계 사회적 가치 실현
인재육성팀
  • 공유대학 고교학점제, 나노학위, 평생교육 기획 및 운영
  • 공공기관 맞춤형 오픈캠퍼스 운영 및 기타 비교과 운영
위원회 대학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운영위원회
  • 대학교육혁신본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
  • 대학교육혁신 개편방안 제언 및 교육혁신정책 추진
자체평가위원회
  • 교육, 조직·운영 등 전반에 대한 점검·분석·평가
  • 교육혁신 성과관리 사항의 개선·환류